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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후속 마스터플랜 (2016년 작성)

 2016년 7월에 일론머스크가 작성한 마스터 플랜을 다시 읽어 보았습니다. 5년 전 일론이 생각한 계획한 실행이 얼마나 잘 이루어 지고 있는지 하나씩 확인하며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정말 테슬라는 일론의 비전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한번 여러분들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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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년 전, 제가 처음으로 작성한 마스터 플랜이 이제 완성을 앞두고 마지막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크게 복잡하지 않은 마스터 플랜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값이 비싸더라도 소량의 자동차만 생산한다.
2. 이 돈을 사용하여 조금 더 저렴한 자동차를 조금 더 생산한다.
3. 이 돈을 사용해서 알맞은 가격의 자동차를 대량 생산한다.
그리고...
4. 태양광 에너지를 제공한다. 지금 막 지어낸 말이 아닙니다. 이 문구는 저희 웹 사이트에 지난 10년동안 계속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저희가 1번부터 시작해야만 했던 이유는 당시 제가 PayPal에서 벌어 모든 돈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이었기 때문입니다 처음 이 일을 시작할 때만 해도 성공 확률이 굉장히 낮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는 제가 가진 돈만을 사용해서 시작하고자 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창업을 하여 성공한 케이스는 매우 적습니다. 2016년 현재, 파산 하지 않은 미국 자동차 회사는 Ford와 Tesla, 단 두 곳 뿐입니다. 자동차를 만드는 사업에 뛰어드는 일은 어리석은 행동이며, 특히 그 사업이 전기 자동차에 관한 것이라면 그 어리석음은 가중됩니다.

 또한, 소량의 자동차를 생산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제조를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일이 있더라도 더욱 작고 단순한 공장을 필요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규모의 경제가 없다면, 세단이든 스포츠카든, 자동차 크기에 상관없이 우리가 만드는 모든 자동차의 값은 굉장히 비쌀 것입니다. 스포츠카를 구입하기 위해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고자 하는 사람도 물론 있을 수 있지만, 아무리 멋져 보여도 Honda Civic 전기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 10만 달러를 지불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저는 처음 저희가 부자들을 위해서만 자동차를 만든다고 지적하는 Tesla를 향한 사회의 필연적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마스터 플랜을 작성하였습니다. 저희가 스포츠카 전문 기업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는 소문이나 기타 다른 기괴한 소문에 대응하기 위함이었죠. 안타깝게도 블로그가 정확히 이런 근거를 토대로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던 공격성 글들을 모두 막지는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서는 완전한 실패를 경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을 작성한 주된 목적은 저희의 모든 행동이 미래 큰 그림에 어떻게 맞아 들어가는 지를 알리려는 것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설명이 되면 우리의 행동에 대한 목표를 좀 더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이 모든 것의 요점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대의 도래를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계속해서 좋은 삶을 살아가는 것에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속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어리석은 망상이 아니라 모두에게 중요한 현실의 것이죠.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우리는 미래 어느 시점에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를 달성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할 수 있는 화석 연료의 고갈로 문명이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어쨌든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는 가정 하에, 그리고 모든 과학자들이 계속해서 급증하고 있는 대기 및 해양 이산화탄소 수준이 염려할 정도라고 한 목소리로 말하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지속 가능한 세상의 도래를 앞당기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좋은 일입니다.

 그 날을 앞당기기 위해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생산과 저장의 통합

아름다운 솔라 루프와 배터리 제품이 유연하게 통합돼 작동함으로써, 개인에게 자신만의 유틸리티를 가진 것과 같은 전력 생산 역량을 선사하고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게 합니다. 단 한 번의 경험, 한 번의 설치, 한 번의 서비스 계약, 하나의 전화 앱으로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거죠.

Tesla와 SolarCity가 각각의 다른 회사라면 우리는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합병을 통해 두 회사 사이를 가로막고 있던 장벽을 없애려고 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향한 중대 목표와 방향성을 가졌음에도 두 기업이 따로이 존재했던 모습은 미래에 더 이상 상상할 수도 없게 될 것입니다. Tesla는 파워월을 더욱 확장시킬 준비가 되었고, SolarCity는 차별화된 태양열 제품을 제공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제 두 회사가 가지고 있는 것을 통합할 때입니다.

지상에서의 주요 이동 수단을 모두 다루기 위해 사업을 확장하다

오늘 날, Tesla는 프리미엄 세단과 SUV라는 비교적 적은 사업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Model 3와 미래 소형 SUV, 그리고 새로운 픽업 트럭을 통해 저희 Tesla는 대부분의 소비자 시장으로 뛰어들 계획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계획에서 3번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Model 3보다 저렴한 자동차를 출시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의 도래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가능한 빨리 생산량을 늘려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Tesla가 기계를 만드는 기계를 설계하는 일에 집중하기 시작한 이유입니다. 다시 말해, 공장 자체를 하나의 제품으로 인지하기 시작한거죠. 자동차 생산의 물리학적 분석 원칙 중 그 첫번째는 약 2년의 반복 주기로 버전 3을 통해 5배에서 10배의 개선을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Model 3 공장의 기계는 버전 0.5로 생각하면 되며, 버전 1.0은 2018년 경에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자동차 외에도 전기 자동차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 유형이 2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대형 트럭과 여러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두 유형 모두 Tesla에서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내년에 세상에 선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Tesla Semi가 화물 운송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안정성을 향상시켜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율 주행 기능의 출현과 함께 버스의 크기를 줄이고 버스 운전사의 역할도 관리자의 역할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중앙 통로를 없애고 현재 입구가 있는 쪽에 더 많은 좌석을 배치하여 더 많은 승객이 탑승할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다른 차량과 출발 및 제동 시점을 맞춰 기존 버스의 관성 임피던스를 피함으로써 교통 혼잡을 개선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모든 탑승객을 목적지까지 데려다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차하는 버스 정류장에 설치된 고정 호출 버튼을 전화 대신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휠체어나 유모차, 자전거를 실을 수 있게 설계되어야겠죠.

자동화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모든 Tesla 차량에는 오류 발생시 작동(Fail-operational) 기능으로 완전 자율 주행을 가능케 하는 하드웨어가 탑재될 것입니다. 이것은 차량의 특정 시스템이 고장나더라도 자동차는 계속해서 안전하게 자율 주행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그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에는 카메라, 레이더, 소나 및 컴퓨팅 하드웨어를 적절한 곳에 설치하는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소프트웨어가 크게 개선되어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차량을 더욱 잘 주행할 수 있게 된다고 하더라도 규제 당국에서 자율 주행을 승인하기 전까지는 지역에 따라 기술이 적용되는 데 큰 시간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 규제 당국이 60억 마일(100억 km) 선에서 승인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매일 300만 마일(500만 km) 정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쯤에서 미래의 어느 시점까지 기다리지 않고 Tesla가 부분 자율 주행 기능을 지금 제공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올바로 사용되었을 때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더욱 안전하다고 이미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부정적인 언론 보도나 법적 책임에 대한 두려움으로 기술 제공을 연기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발표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NHTSA)의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8% 증가했으며, 8,900만 마일마다 1명의 탑승자가 사망한다고 합니다. 오토파일럿을 사용하면, 그 마일의 수가 2배로 증가하게 될 것이며, 시스템도 나날이 개선될 것입니다. 비행기에서 오토파일럿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듯이, 이제 Tesla의 오토파일럿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도 옳지 않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오토파일럿 기능을 "베타"라고 지칭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의미의 베타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모든 기능은 고객들에게 제공되기 전에 광범위한 내부 유효성 검사를 거치게 됩니다. 지금 상태에서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저희의 마음을 담아 베타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오토파일럿 기능은 꺼져 있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음). 오토파일럿의 자율 주행이 미국의 자가 주행보다 10배 이상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그 때 저희는 베타라는 단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유

규제 당국이 순수 자율 주행을 승인하면, 어느 곳에서나 Tesla 차량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Tesla가 도착해 여러분을 차에 태우면, 여러분은 차에서 잠을 자거나 책을 읽을 수 있으며, 목적지에 도착하는 동안 원하는 무슨일이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Tesla의 전화 앱에 있는 버튼을 탭하면 공유된 여러 Tesla 차량 목록에 여러분의 차량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직장에서 업무를 하거나 휴가를 즐길 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창출되는 수익은 월별 대출금이나 리스 비용과 비슷하거나 훨씬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Tesla 차량을 소유할 수 있을 정도로 실제 차량을 소유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크게 줄어듭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하루 중 5-10%만 사용되기 때문에 순수 자율 주행 자동차의 근본적인 경제적 효용성은 그렇지 않은 자동차의 몇 배가 될 것입니다.

고객이 소유한 차량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많은 지역의 경우, Tesla는 자체적으로 차량을 운영하여 모든 고객이 어디서나 Tesla 차량을 탈 수 있게 할 것입니다.

후속 마스터 플랜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요약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스토리지 시스템이 끊김없이 매끄럽게 통합된 멋진 솔라 루프를 생산한다.
모든 사업 부문을 다루기 위해 전기 자동차 제품군을 확장시킨다.
여러 차량을 통한 학습을 통해 수동으로 운전하는 차량보다 10배 더 안전한 자율 주행 기능을 개발한다.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차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한다.



* * * * *

미래 예측 진술; 추가 정보

본 게시물에 담긴 미래 제품, 서비스 및 기술과 관련된 일부 진술은 "미래 예측 진술"로 위험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 예측 진술은 현재 예측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실제 결과는 중요한 사항과 내용이 상이할 수 있다. Tesla는 본 정보를 업데이트할 어떠한 의무도 지지 않는다.

본 문서는 증권 매수, 매도 또는 거래를 제안하거나 권유하지 않으며, 모든 주주의 의결권 결정 권유를 제안하지 않는다. 제안된 거래에 대한 추가적 사항이 발생할 경우, SEC에 관련 서류를 제출할 수 있으며, 해당 서류에는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이를 확인할 수 있게 될 때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투자자들은 SEC의 웹 사이트인 www.sec.gov에서 본 거래와 관련하여 SEC에 제출된 모든 서류에 대한 사본을 무료로 확인 후 소장할 수 있다.Tesla 임원과 일부 경영진은 의결권을 받는 과정에 참여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Tesla의 임원진과 경영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016년 연례 주주총회에 대해 SEC에 제출된 위임장과 제안된 거래에 대해 SEC에 제출한 기타 관련 서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1. 일론 오빠가 이러면은 나는 양 팔에 전기가 올라서 읽지를 못하겠어. 아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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