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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22일 Earning call & Autopilot

  오늘 새벽 테슬라의 어닝콜이 있었다. 어닝콜 이후 주가는 3.23% 상승하여 436.64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시장의 반응이 좋네요. 그리고 오늘 오전에 FSD(Full-Self Driving) Beta 버젼에 관하여 영상들이 몇개 올라오기 시작했고 일론도 응답했습니다. 이번 FSD BETA 버젼 출시가 다시 한번 주가의 모멘텀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동차 역사에 기록될 날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론은 트윗으로 당장 다음 주 월요일 부터 FSD 가격을 2000불 올린다고 합니다. 오토파일럿이 점점 완벽해 질 수록 가격을 올라갈 것이고 어느 시점이 지나면 한번에 구입하는 것이 아닌, 월간 구독처럼 일정한 기간 돈을 내고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는데요. 그러면 테슬라의 수익 구조는 점점 자동차 회사에서 테크기업으로 변해갈 것입니다. 소프트웨어는 많이 판다고 해서 비용이 드는 것이 아니고 수익율이 거의 100%에 가깝게 갈 수 있는 구조이기 떄문에 엄청난 기업가치의 상승이 예상되죠. 암튼 지금의 시점에서 차량당 소프트웨어로 2000불을 더 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주에 모델 S의 가격을 69,420 달러로 약 5000불 가까이 낮추었지만, 소프트웨어 인상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게 된 점도 주주로서 반가운 일입니다. 또한 차량 구입을 하는 입장에서도 FSD 없이 저렴하게 차를 구입할 수도 있으니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서로 윈윈이 되네요.

 지금은 암튼 베타버젼입니다. 컨퍼런스 콜에서 연말 쯤 풀 릴리즈도 가능하게 될거라고 했는데, 그의 연장 선에서, 테스트와 규제들이 승인이 필요할 것이고, 이 것은 왼쪽 도로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교통 표지판, 법규, 언어를 모두 포함하기에, 인간 보다 너 높은 수준의 신뢰도를 언기 위한 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했다. 정확하게 무슨 말인지 참 이해하기 어려운 일론의 트윗입니다. 나름 해석을 해보자면 인간보다 너 높은 수준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국가들에게 승인을 받는다면 그 즉시 릴리즈 될거라고 한 말인 것 같네요. 어쩌면 당연한 말인데,  언제쯤 이게 이루어 질 지에 대해선 지난 번 글을 참조해 주세요.!, 개인 적인 생각으론 내년 중순 테슬라 자체 제작한 DOJO와의 시스템 결합 이후 모든 것이 이루어 지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보듯이 테슬라는 이미 올바른 경로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이후 DOJO와 결합 한 후 엄청난 양의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여, 비디오를 통한 예측(3차원의 공간에서 시간을 더한 4차원 정보를 얻게 됨)이 충분히 정확하게 되어, FSD가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 운전을 하면서 운전자와 자동차가 상호 작용을 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자동차에 교육하고, 가르치게 된다고 합니다. 거기에 일론도 YES라고 대답을 했네요.


 이 것은 Gary Black이라는 테슬라 전망을 아주 긍정적으로 하는 개인 투자자이면서 전문가 이기도 한 분의 트윗을 옮겨왔습니다.
 이번 3분기 $.80을 예측하였죠. 실제론 $.76이라 이 분보다는 낮았지만, 그래도 시장의 예측치 보단 훨씬 높았네요. 상당히 시장보다 더 잘 맞추었다고 봅니다. 
 이 후 테슬라에 있을 긍정적인 예측을 해 두었는데요. 11월 1일엔 4분기 실적 예상치(월가)도 더 높일 것이고-> 즉 주가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신용등급이 한번 더 올라갈 예정이며(이미 이달 중순에 신용등급을 BB+로 상승을 시켰죠) 그걸 바탕으로 S&P 500도 편입가능 - 현재 신용등급이 투자 부적합에 속해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 상승이 선제적으로 올라가야 함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12월 중순 중국에서 모델 Y 생산이 시작될 것이고, 12월 31일 FSD가 모든 차량에 적용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면서 올 말 600 달라에서 주가가 움직일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테슬라에 대해 가장 긍적적으로 보는 시선의 입장을 한번 보는 것도 그 회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부정적인 입장도 계속 봐야죠. 부정적인 뉴스들은 각종 미디어에 너무나 많이 때문에 저는 생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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